::::미스터커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공지사항
> Mr.Coffee > 공지사항
notice

식은 후 커피 맛을 평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7-05 09:20 조회63회 댓글0건

본문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커피는 무조건 뜨거워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한국전쟁 후 인스턴트 커피가 들어왔을 때부터 인스턴트 커피는 물을 끓여 부어 먹습니다. 그래서 정말 뜨겁게 마십니다. 호로록, 호로록! 뜨거우니까 마시는 소리도 그렇지요!
 
미국이나 서양의 직장에 근무해본 사람들은 출근하여 자신의 머그잔에 커피를 한잔 따라가면 책상에 놓고 일을 하며 커피가 완전히 식었을 때까지 두 시간은 홀짝 홀짝 마셔가며 일을 합니다.
 
드립커피가 보온 커피포트에 1.8리터가 내려왔을 때 대략 커피의 온도는 83-85℃ 정도 될 것입니다.
그러면 이 커피를 머그잔에 따르면 약간 온도가 내려가고 그다음 책상에 놓고 마시면 30분 후에는 식어 미지근한 커피를 마시게 되는 것입니다.
 
80℃ 이상의 뜨거운 커피는 사실 혀에서 즉시 맛을 감지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조금 식고 난 후 후루룩 마셔도 따뜻할 때 비로소 맛을 감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40℃ 이하로 식어 차다고 느겨지면 커피의 맛 중 고소한 너트의 맛과 단 뒷 맛이 잘 감지됩니다. 흔히 코스타리카나 콜롬비아 등의 커피에서 느길 수 있는 고소한 너트의 맛이 잘 감지되면 좋은 커피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식어서 쓴맛이 전혀 안나고 단맛을 느낀다면 좋은 커피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사람들은 너무 치우친 맛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아프리카 커피의 농익거나 발효된 과일의 맛과 어우러진 신맛을 말합니다.
가장 과일의 맛과 신맛을 많이주는 커피는 등급이 좀 떨어지는 드라이 커피(체리)입니다, 마치 설익은 블루베리나, 포도의 신맛을 연상하게 할 수 있는 커피입니다. 그러나 최근 한국의 커피초보자들이 열광하는 커피는 농익은 과일 맛 그리고 마치 군 고구마의 줄기를 자른 끝부분에서 나는 지린것 같으면서도 씁쓸한 맛 등이 나는 커피를, 어떻게 보면 과일의 농익은 맛과 꽃 향기와는 일맥 상통합니다. 그래서 초보자들은 이 맛을 꽃 향기(Floral)라고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꽃향기는 코로 느끼는 향에 들어가며 혀의 안쪽 깊숙한 곳에서 느껴지는 꽃 향기는 마치 아카시아나 벌꿀에서 느껴지는 것 같은 향기가 커피를 마시고 난 후 코로 증발되며 느껴지는 맛인 것입니다(블루 마운틴을 라이트나 라이트 미디움으로 볶았을 때 이 향과 맛이 많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농익은 과일 맛, 고구마 줄기를 자른 끝 부분의 맛, 그리고 꽃향기의 강한 신맛이 느껴지는 커피를 좋다고 평가하는 것은 핸드드립 커피를 마시는 사람에게는 그저 선호하는 맛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적으로 커피 맛을 평가하는 사람들에게는 밸런스가 이루어 지지 않은 그다지 바람직스럽지 않은 맛으로 평가됩니다.   
 
한번 그런 커피를 식은 다음 맛을 보세요! 그러면 무언가 단순하고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 것입니다. 그 다음 중남미 고급 커피와 인도네시아, 아프리카가 적절히 블렌드 된 고급 커피를 추출하여 식힌 다음 드셔보세요! 확실히 조화가 이루어진 풍부하면서 뒷맛이 단 그런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신맛은 적절히 상쾌하게 느껴져야 좋은 것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오히려 중남미의 밝은 신맛을 가진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과테말라 커피를 밝은 상쾌한 신맛을 주는 요소로 많이 사용합니다.
 
터무니 없이 많은 양의 아프리카 커피를 배합하고 과일/꽃 향기가 나고 신맛이 강하니 맛있다! 이 평가는 커피 초보자의 성숙되지 않은 평가일 뿐입니다. 그리고 에스프레소 커피에 이런 커피를 많이 배합하면 지리고, 시고 밸런스가 되지 않는 매우 저급의 에스프레소 맛을 주게됩니다.
 
에스프레소가 모든 상업용 커피의 주가 되는 지금의 시장에서 에스프레소가 추구하는 밸런스가 이루어진 라운드 테이스트(Round Taste)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념으로 조금만 섞어(블렌드)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중남미, 아시아(인도네시아/인도), 아프리카(이디오피아) 등이 골고루 배합되대 한쪽에 맛이 치우치치 않고 식었을 때 고소하고 구수한 너트맛, 바디감과 함께 밝은 산뜻한 산도(신맛)가 있고 뒷맛이 부드럽고 단 커피블렌드라면 단연 최고의 블렌드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머신소개 커피소개 게시판 쇼핑몰 바로가기  

CEO인사말
회사연혁
오시는길

커피머신
커피로스터
기타머신

스페셜티 커피 제조
에스프레소 커피 제조
스페셜티 커피
명산지 스페셜티 커피
공지사항
보도자료
쇼핑몰

  상호 : (주)미스터커피 | 대표: 권장하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  더루벤스밸리 905호(구주소 : 가산동 691-3)

Tel : 02.540.5360 Fax : 02.517.5803 E-mail : mr@mrcoffee.co.kr 사업자번호 : 211-81-65562 통신판매신고 강남 제 6745호